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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 전기차 시대, 새롭개 플랫폼으로 선도할것이다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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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차 시장의 성장속도가 빠르다. 이 때문에 전기자동차는 배터리팩, 모터 등 차량 구동에 필요한 물품이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전기자동차 전용 플랫폼*개발이 필수적이었다. 서남토지본부 EV물품소재그룹은 다양한 산업용 전기차를 제작할 수 있는 가변 플랫폼에 AI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을 더해 소비자 맞춤형 자율주행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다.* 플랫폼 - 파워트레인(엔진, 변속기 등 동력전달계), 차체, 서스펜션 등 자동차를 구성하는 기본요소 조합


    ​ ​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한 가변 아키텍처 플랫폼 ​고 청소 차, 택배 차량, 관광지의 셔틀 버스 등은 정해진 경로를 시속 30킬로 미만의 속도로 운행 가능하고 곧 자율 주행 전기 차로 대체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이런 산업용 차량은 대량생산보다 다품종 소량생산이 일반적입니다. 다품종 소량생산을 위해 우선 해결해야 할 것은 생산비용입니다. EV부품소재그룹은 이 사건을 상념하던 중 하 본인의 플랫폼 위에 다양한 차량을 씌울 수 있다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여기서 확장된 개념이 가변 아키텍처 플랫폼입니다.가변 아키텍처 플랫폼은 전륜차축과 후륜차축 사이의 거리인 휠베이스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가변구조입니다. 이 플랫폼을 활용하면 수요자가 원하는 차량의 용도 본인의 주행거리, 차량 가격을 반영해 다품종 소량의 전기차를 제작할 수 있다. 단일 플랫폼이기 때문에 제조 공정이 단순해지고 생산비용도 절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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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기술에 인공지능을 '소비자 맞춤형'으로 몰아가고 있는 요즘 자동차산업의 흐름에서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차의 발전은 불가피합니다. 고로가변 아키텍처 플랫폼이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에 꼭 필요하다고 소견했습니다. 어떤 종류의 차량을 만드느냐에 따라 가로 세로 폭은 물론 운전석 길이와 폭도 함께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간활용을 높여 다양한 차량의 디자인도 가능합니다.조사 책임자인 차형록 그룹장은 전기자동차 전용 플랫폼을 쓰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어 디자인 면에서도 유리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AI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 조사도 진행되고 있었다.센서를 결합해 차량이 주변 환경을 인식시키고 정밀 지도정보를 기반으로 경로를 발생시킨 뒤 발생한 경로를 따라 운행하도록 하는 것이 자율주행기술의 핵심입니다. 우리 그룹은 여기에 인공지능(AI)을 접시 넣기 위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발한 자율주행차량을 통해 축적된 정보에 하나방자동차가 어떻게 주행하는지를 학습시켜 차량이 귀추에 따라 스스로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기존 자율주행 기술에는 반대로 센싱 플랫폼이나 동역학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돼 왔다. 센서로 주변 환경정보의 위치를 식별하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동역학 해석을 진행하여 회피경로를 계산합니다. 자동차는 회피경로 데이터를 받아 주행을 제어할 수 있다.EV부품소재 그룹은, 센싱 플랫폼과 동역학 기반의 자율주행에 AI를 조합한 "Physics-Informed AI베이스 자율 운전 플랫폼 프로토타입"을 제작, 조사를 진행시키고 있었다. AI에게 하나반 차량 주행에 관련된 수천에서 수만 개의 데이터를 학습시킨 후 자동차가 귀추 정보에 따라 스스로 판단해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현재 프로토타입 주행을 바탕으로 동역학 기반과 AI 기반의 자율주행을 비교 분석해 AI의 정밀성을 높이는 작업을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동역학 기반과 AI 기반 자율주행의 이중화가 목표다. 계산이 빠른 AI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을 동역학이 보조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보다 안정적인 플랫폼을 만드는 방안이었다.게다가 센싱 데이터 처리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사도 행해지고 있었다. EV 부품소재그룹은 라이더(LiDAR) 센서와 카메라 센서의 융합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장애물 회피와 맵빌 기술을 통해 전방 차량, 보행자, 장애물 탐지 능력을 높였다. 이를 통해 주행경로의 이탈을 최소화하고 반대로 회피 방향을 추적해 친구의 뛰어난 주행경로로 복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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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서비스에 활용 가능한 산업용 자율주행차 가변 아키텍처 전기차 플랫폼의 상용화로 궁극적으로 중소·중견기업이 주도하는 전기차산업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현재 국내 자동차산업은 완성차업체를 정점으로 하는 피라미드형 구조이지만 중소중견기업이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면 네트워크형 구조가 돼야 한다. 이를 위해 현재 기업들이 참여한 대경전기차협동조합을 만들어 가변 아키텍처 플랫폼을 활용한 전기차 상용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공공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아직 지방 자치 단체 등과 논의를 거쳐야 하지만 올해 중 고령자의 유동 인구가 많은 미츰라 전남 대학교 병원과 노인 복지관 사이 2.9킬로 코스에서 자율 주행 버스의 시험 운행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최근 광주광역시는 전기차·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스마트 도시로 전환을 예고했습니다. 가변 아키텍처 플랫폼과 자율주행 기술이 광주를 넘어 국내 전기차·자율주행차 시장을 확대하는 성장 동력이 될지 기대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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